민감성피부 원인과 개선방법

관리자 2019.07.12 15:25 조회 수 : 92

민감성 피부는 외부 자극을 받았을 때 보다 강하게 반응하는 피부를 말합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피부에 많은 부담이 가게됩니다.

물론 개인차가있고 선천적으로 피부가 약한사람이나 피부가 쉽게 거칠어지는 사람이 있고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어느날 민감한 피부가 된 사람도 많습니다. 

이번에는 민감한 피부로 고민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민감성 피부의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민감성 피부가 되는 원인
어떤 것이 원인으로 민감성 피부가 되는지 아는 것은 민감성 피부를 해소하기 위한 첫걸음이고 재발을 방지하는 길 입니다.

건조함
민감성 피부의 가장 많은 원인이 건조함입니다. 겨울철의 습도가 낮은시기와 여름의 과도한 냉방으로 피부는 건조해지게 됩니다. 또 목욕이나 세수를 하고 확실히 보습을 해주지 않으면 피부는 건조해집니다.

이처럼 피부가 건조해지는 일은 일상에서 많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의 장벽기능이 약해지면서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가 되게됩니다.







수면 부족
피부는 28일 주기로 "턴 오버"라는 기능으로 묵은 각질을 새로운 각질로 바꾸는 작업을합니다. 턴 오버 기능은 성장호르몬에 의해 올바른 주기로 이루어집니다.

성장호르몬은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자는 동안 많이 분비되는데 이 시간에 잠들지 않는 사람은 오래된 각질이 피부에 남아 버리거나 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간에 잠을받지 않은 사람은 언제 까지나 오래된 각질이 피부에 남아 버리면서 민감성 피부가 되기 쉽습니다.







면도
면도를 한 후 피부관리를 하지 않으면 면로로 인해 피부각질도 제거되기 때문에 피부장벽기능이 저하되어 민감성 피부가 됩니다.

평소 피부관리를 하지 않는사람이 면도를 하면 더욱 더 큰 데미지가 피부게 가해지게 됩니다. 면도전후에 전용제품을 사용하여 피부관리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잘못된 피부관리
피부를 보호하려고 열심히 피부관리를 했는데 역효과가 나면서 민감성 피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클렌징을 지나치게해서 피부의 보호기능을 무력화시켜 민감성 피부가 되게 됩니다. 너무 강한 클렌징을 여러번 하는것을 피하도록 하세요.



남성의 경우는 세수를 할때 너무 강하게 박박 문질러서 피부보호기능을 망가트리는 경우입니다. 세수를 할때 부드럽게 하도록 하세요.



자외선
자외선을 너무 많이 받으면 민감성 피부가 될 수 있습니다. 피부의 각질층은 자외선을 받으면 서서히 굳어져 신진대사를 나쁘게 하고 건조하게 됩니다. 그로인해 피부의 장벽 기능이 서서히 망가지고 민감한 피부가되는 것입니다.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자외선은 있습니다. 겨울은 건조해서 피부가 약해져있기 때문에 소량의 자외선에도 피부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외출 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도록하세요.







노화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피부에 수분이 없어지거나 생기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피부 관리를 해도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기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면 피부 장벽 기능과 보습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효소가 줄어들어 민감한 피부가 되게 됩니다. 하지만 개선의 여지도 있기때문에 나이가 들어도 피부관리를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민감성 피부 개선 방법
민감성 피부가 됐다고 해서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개선 방법으로 고민을 해결해 보세요.



피부 관리
민감한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피부 관리를 도입함으로써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대로 피부가 건조하면 문제가 발생하므로 보습을 충실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보습력이 좋은 화장품을 이용하도록 하세요.

또 클렌징을 너무 강하게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강도의 클렌징제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크림타입의 파운데이션에는 계면활성제나 방부제가 들어있을수 있으므로 파우더 타입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피부 트러블이 심할때는 메이크업을 최소화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체질 개선
음식으로 피부에 필요한 성분을 섭취함으로써 체질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민감성 피부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성분은 신선한 피부를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 턴 오버에 필요한 "비타민A", 콜라겐을 생성하는 "비타민C",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영양분이 골고루 공급되게 하는 "비타민E"의 4가지 성분입니다.



▶ 단백질 : 멸치, 연어(알), 오징어 etc

▶ 비타민A : 아귀 간, 붕장어,  고추 etc

▶ 비타민C : 고추, 유자, 파슬리 etc

▶ 비타민E : 아몬드, 땅콩, 명란젓 etc



이러한 4가지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인스턴트 식품이나 튀긴 음식은 삼가하도록 하세요.



장을 깨끗하게
장을 깨끗하게하면 피부도 깨끗하게 된다고 말할 정도로 장과 피부는 밀접한 관계입니다. 장 속에는 세균이 존재하고 있는데 장내 환경이 좋지 못하면 "나쁜 균"의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나쁜 균이 증가하면 활성산소가 늘어나 피부의 보습성분등의 생성을 방해하여 피부보호기능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 과정이 계속되면서 민강성 피부가 되는것입니다.

식이섬유와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이 깨끗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 수분을 섭취할 때는 쥬스나 음료수 보다 물을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신진대사 향상
운동을하면 피부를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신진대사를 좋게하여 피부의 턴 오버 기능이 좋게 합니다. 또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피부의 노폐물을 몸밖으로 잘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땀을 흘림으로써 피지막이 강해져 피부장벽기능이 좋아지고 적당한 피로감으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저녁 식사 후 10분~20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꾸준히 운동을 해보세요.

GettyImages-1184622332.jpg



민감성피부 특징과 관리법 민감 피부란~!??? 민감 피부는 피부 상태가 정상 피부에 비해 그 조절기능 또는 면역기능이 극히 저하되어 사소한 자극에도 강하게 감지되어 반응을 나타내는 피부를 의미한다. 민감 피부는 선천적으로 피부조직이 얇고 섬세한 피부를 지니면 / 후천적으로 다양한 외적, 내적 자극으로 피부조직에 이상이 생겨 다른 피부유...
민감성피부와 아토피의 차이점! 모든 피부 및 외부 자극에 민감한 반응은 아토피 성 피부염은 없습니다. 단순히 외부 자극에 민감하기와 아토피 성 피부염을 가진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민감한 피부는 각질층의 손상에 의한 외부 자극에 민감하고 아토피 성 피부염은 신체의 면역 체계의 특정 물질에 민감하고 피부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부를 보호하...
민감성피부와 아토피피부의 차이 피부가 자주 가렵고 외부자극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고 해서 모두 아토피 피부염은 아니다. 단순히 피부가 외부자극에 민감한 것과 아토피 피부염인 것과는 차이가 있다. 민감성 피부는 피부 각질층이 손상되면서 외부자극에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이고, 아토피 피부염은 우리 몸 면역계가 특정 물질에 과민하게 반응해 그 ...
민간성 피부 확인 한국 여성의 90%는 피부가 민감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 여성들에게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민감한 피부의 이유와 해결 방법은 있나요? 화장품 회사조차 당신에게 말하지 않는 민감한 피부에 대한 진실. 왼쪽의 광대 아래, 왼쪽 볼 오른쪽 주름 팽창이 빨갛게 부풀어 있습니다. 얼굴뿐 아니라 몸도. 반점이 있는 붉은 ...
민감성피부 원인과 개선방법 민감성 피부는 외부 자극을 받았을 때 보다 강하게 반응하는 피부를 말합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피부에 많은 부담이 가게됩니다. 물론 개인차가있고 선천적으로 피부가 약한사람이나 피부가 쉽게 거칠어지는 사람이 있고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어느날 민감한...
생활속 습관에 따른 민강성피부 당신의 피부가 민감한 것은 날씨 때문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사실, 민감한 피부의 원인은 일상 생활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세계 여성의 70 % 이상이 피부가 민감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피부가 민감하다고 생각하지만, 문제의 원인은 알 수 없지만, 해결책을 찾고 있었다고 생각합니...
민감성 피부 관리 시 기억해야 할 10가지 민감성 피부는 작은 자극에도 쉽게 예민해지는 피부부터 습진, 로사시아와 같은 상태에 이르는 피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피부 미용 전문가라면, 민감한 피부 유형을 명확하게 식별하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진단과 프로세스를 세워 고객에게 최상의 스킨케어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1 민감한 피부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