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피부를 보호하는 관리법

관리자 2019.08.04 19:30 조회 수 : 23

매해 겨울이면 찬 바람과 실내의 따뜻한 공기에 번갈아 노출되며 고생하는 내 피부. 특히 일상생활에서 수분을 뺏겨 자꾸 트는 손과 얼굴, 씻고 나면 더 건조해지고 가려워지는 몸이 항상 문제인데요.
이대로 방치하면 피부 노화 속도가 빨라지고, 가렵다고 긁으면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피부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겨울철 피부 관리는 더 신경 써야 하는데요.
겨울에 피부를 보호하는 관리법 4가지를 통해 예민해진 피부의 고생을 조금 줄여볼까요?
겨울철 피부를 보호하는 관리법
목욕
코메디닷컴피부 보호하는 겨울철 목욕법
때를 밀면 피부 바깥쪽의 각질층이 손상되어 피부가 더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때 미는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욕 시간은 10분을 넘기지 않는 정도로 짧고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횟수는 하루 1회가 적당하고, 피부가 심하게 건조할 경우엔 이틀에 1회 정도가 좋습니다.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의 유분기를 제거해 건조해진 피부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세안할 때는 마지막에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보다는 시작부터 끝까지 미지근한 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
겨울철 보습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데요. 보습제는 피부에 피부 보습 장벽을 형성해 피부 보습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샤워 후 수건으로 물기를 적당히 닦아낸 상태에서 3분 이내에 바르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팔꿈치, 무릎, 발 등 피지선이 발달하지 않은 부위는 더욱 두꺼운 각질이 일어나므로 주의해서 각질을 제거한 다음 보습제를 더 꼼꼼하게 바르도록 합니다.
눈가와 입술도 특별히 신경을 써줘야 하는 부위인데요. 아이크림과 립밤을 수시로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신경 쓰인다면 미스트를 이용해 보는 것이 좋지만,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사용 전 피부 유형과 사용 부위를 체크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7.jpg


음식
겨울에 당근·브로콜리·키위를 먹어야 하는 이유
발라서 하는 수분 보충 외에도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등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자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는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주고 콜라겐을 합성하기도 합니다. 당근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참치는 콜라겐 보존과 피부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자, 자몽, 코코아, 시금치, 키위 등을 섭취하면 겨울철 더욱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내
세계일보공기 정화 식물 best5, 실내 가습식물?..건조한 겨울 '촉촉하게'
실내에서 난방기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습도가 내려가 피부가 쉽게 건조해집니다. 건조한 공기는 피부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건강을 위협하기도 하는데, 실내 온도는 20도, 습도는 50~60%를 유지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하루 한두 번은 환기를 시키고,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 조절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대신 젖은 수건을 걸어두거나 어항을 놓아두는 것, 숯을 배치하거나 행운목, 셰플레라, 돈나무 등의 녹색식물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장시간 난방을 사용하는 실내환경이나 온열 제품 등 45도 이상의 온도에 1시간 이상 노출되면 피부 조직이 손상돼 피부 건조증, 심하면 저온화상까지 입을 수 있다고 하니 전기장판, 핫팩, 온풍기 등은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달래줄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보습에 신경 쓰고 환경을 가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이런 방법으로도 피부가 안정되지 않고, 홍조가 생기거나 가려움증이 갈수록 심해지나요? 겨울철 피부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예방하는 것도 관리법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겨울철 피부관리, 건조한 피부 촉촉하게 만들기! ▲ 겨울철 피부관리, 건조한 피부 촉촉하게 만들기! 피부가 점점 건조해지는가? ( 출처 : 아로마티카 ) 겨울에는 각질 피부가 땅겨지고 피부가 균열 잔주름이 생기고 피부의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것은 모든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또한, 겨울에는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마른버짐 등의 피부 질환이 악화할 ...
겨울철 피부관리 건조 원인 및 증상 해결방법 추운 건성 피부의 계절입니다. 여름 오일 폭발과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겨울에도 건성 피부를 케어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 ㅠㅠ 피부 건조의 원인은 온도의 저하이며, 이로 인해 피부의 신진 대사가 약해지고 지방의 분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피부 표면에 보호막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거나, 보호막이 찢어져 수분이 ...
겨울철 피부보습 6가지 팁 ▲ 겨울철 피부보습 6가지 팁 <사진=브러쉬블로그> 많은 여성이 건조하면 피부에 수분을 줍니다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실제 피부의 건조 식수보다 주위 공기의 습도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 비록 습도가 높은 여름에도, 이것이 건조함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던 이유입니다. 하지만 추운 ...
겨울철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 법 겨울에는 각질이 일고 피부가 당기고, 갈라짐이나 잔주름,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 일쑤다. 모두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또한, 겨울에는 아토피피부염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이 악화되기도 한다. 추운 날씨로 인해 건조해지는 피부관리로 건강하게 겨울을 나는 방법을 알아본다. 건조해진 피부는 보...
겨울철 피부건조에 안좋은 습관 7가지 ▲ 겨울철 피부건조에 안좋은 습관 7가지 <사진=헬스조선 DB> 건조는 주로 피부 노화에 의한 것입니다 잘못된 사는 방법 출현율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겨울은 피부의 수분이 건조하고 있습니다 더 쉽게 증발시켜 건조 피부 심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성 피부를 유지하려면 습진이나 만성 민감한 피부 특별한 주의가...
겨울철 피부관리 요령 사계절 촉촉하게! 건조하고 추운 겨울 날씨는 피부의 적인데요. 건조한 공기는 피부 장벽 기능을 떨어뜨리고, 각질층의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메마르게 만들어요. 따라서 이러한 겨울철에는 피부에 직접 수분을 공급하고, 주변의 건조한 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이 꼭 필요하답니다. 건조한 겨울철 내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는 꿀 팁을 ...
겨울철 피부를 보호하는 관리법 매해 겨울이면 찬 바람과 실내의 따뜻한 공기에 번갈아 노출되며 고생하는 내 피부. 특히 일상생활에서 수분을 뺏겨 자꾸 트는 손과 얼굴, 씻고 나면 더 건조해지고 가려워지는 몸이 항상 문제인데요. 이대로 방치하면 피부 노화 속도가 빨라지고, 가렵다고 긁으면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피부질환으로까지 이어...